모두의 나눔

더 넓은 세상으로 당당하게
나아가는
여성들을 위하여

여전히 취약 계층 여성의 자립이 쉽지 않은 현실이다. 그럼에도 꿈을 이루고자 당당히 세상에 발을 내딛는 여성들이 있다.
사랑의열매는 그들이 더 넓은 세상에서 큰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전국 나눔 협력 기관과 함께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선희 사진 각 나눔 기관 일러스트 미세스손그림

한부모 북한이탈여성 가정의 생활 안정과
사회적 관계 증진 지원 사업
엄마의 행복

인공와우 이식술을 받으면 청각 기능을 갖게 되지만, 소리의 세계에 적응하지 못해 여러 문제를 겪는다. 특히 아동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사회·정서적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에 극단 진동은 사랑의열매와 삼성전자가 함께하는 나눔과꿈 사업에 선정돼 인공와우 이식술을 받은 아동을 위한 연극 치유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연극 치료 기법을 기본으로 하되 다양한 예술 장르를 활용해 참여자가 활동에 거부감을 갖지 않도록 했다. 자유롭게 참여하며 의사소통 기술과 자존감을 향상하고, 관계 맺기 훈련을 통해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 변화를 주고자 했다.

남북 여성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완성한 퀼트 작품
손뜨개 교실에 참여한 여성들

우리 사회에 정착한 북한이탈여성들은 거주 기간이 길어질수록 한부모 가정의 가장이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생계와 자녀 양육을 홀로 감당해야 하지만, 기술 부재와 경력 단절 등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생계의 위협에 직면한다. 이는 그들의 정서, 인간관계, 건강, 경제 문제 등 생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에 등촌7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사랑의열매의 지원을 받아 위기 상황에 놓인 북한이탈여성을 찾아내 의료비·생계비·생필품 등을 긴급 지원했다. 또 퀼트와 손뜨개 교실을 운영해 남북 여성들이 공통 관심사를 바탕으로 교류하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왔다.

공통 관심사를 바탕으로 교류하는 남북 여성들
MINI INTERVIEW

등촌7종합사회복지관
최재경 팀장

사랑의열매의 지원은 어떤 의미인가요? “개인 정보 보호 강화로 저희가 직접 위기에 처한 북한이탈여성을 찾아내는 데 한계가 있었으나, 이번 사업을 계기로 도움이 필요한 이들이 직접 복지관을 찾아와 적절한 시기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하나센터 및 지역 내 복지관과 함께 북한이탈주민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도 의미가 큽니다.”

나눔을 실천하는 급식조리사 양성과정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는 홈앤쇼핑의 후원과 사랑의열매 지원으로 지난해 사업을 진행했다. 조사 시 조리사 양성과정을 원하는 수요자가 많았고, 전통적으로 여성에게 익숙한 직종이라는 점, 상대적으로 조리직 일자리가 많은 점을 고려해 급식조리사 양성과정을 기획했다. 단순히 급식 조리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 교육까지 진행해 비교적 안정적인 단체 급식 회사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 코칭 강의와 토론 수업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자존감 회복 프로그램, 직접 담근 김치와 만든 밑반찬을 1인 가구 어르신에게 전달하는 사회 환원 프로그램,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지도 등 취업 대비 교육 등을 실시했다. 그 결과 취약 계층 여성 32명 중 취업률은 71.8%(23명),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률은 50%(16명)를 달성하며 유의미한 결과를 낳았다.

급식조리사 양성과정 수료식 모습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실습 중인 참여자들
MINI INTERVIEW

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 김선경 팀장

가장 큰 성과를 꼽는다면요?
과정이 진행될수록 참여자들의 표정이 밝아지는 것은 물론, ‘나도 할 수 있구나’ 하는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한 50대 참여자는 여섯 번에 걸친 시도 끝에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필기시험에 합격했는데, 저에게 전화하셔서 “(스스로가) 정말 자랑스럽다”고 말씀하신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과 사회 환원 프로그램을 진행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사업은 조리 전문 인력을 양성하지만, 비교적 안정적인 일자리에 취업하도록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독려합니다. 무엇보다 참여자에게 동기를 부여할 뿐 아니라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취약 계층 여성이 도시락 나눔을 통해 받은 것을 되돌려주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사회 환원 프로그램을 기획한 것도 주효했습니다. 도시락을 받은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참여자들은 나누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홈앤쇼핑과 사랑의열매의 지원은 어떤 의미인가요?
지원 덕분에 50일간의 조리 전문교육과 재료 전액 지원, 자격증 검정료 지원, 취업 상담사의 취업 연계와 취업 떡 선물, 도시락 나눔까지 이 모든 게 가능했습니다. 취약 계층 여성과 1인 가구 어르신에게 따뜻한 변화를 만들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케냐 카바넷 여성 한부모 가정을 위한
봉제 교육 사업

월드투게더 케냐 지부는 카바넷 지역에서 윙윙 도서관을 운영 중이다. 도서관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로 어머니 교실을 진행하던 중 참여자들이 먼저 소득 창출 프로그램으로 확대해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했다. 그러던 중 사랑의열매와 삼성전자가 함께하는 나눔과꿈 사업에 선정돼 참여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이 사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 여성 한부모 가장 40명에게 국가 공인 봉제 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한 봉제 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또 교육 참여를 방해하는 경제적·물리적 요소를 제거 또는 완화함으로써 여성들이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자녀놀이키트를 제공해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고, 직업·심리 상담을 통해 참여자의 자존감과 정체성을 회복해 자립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도왔다.

참여자들이 만든 옷을 선보이는 패션쇼 날에는 바링고주 주지사가 참석해 축하 인사를 건넸다.
봉제 실무 교육을 받는 모습
자신의 옷과 아이 옷을 직접 만든 참여자
5개월간 봉제 교육을 마친 후 갈고닦은 실력을 선보인 패션쇼
MINI INTERVIEW

월드투게더
이보민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다양한 분야 중 봉제 교육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참여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현지 특성상 여성들이 자녀 양육과 일을 병행하기 때문에 주거지를 크게 벗어나지 않되 기초 자본이 많이 들지 않아야 했습니다. 봉제 교육은 단기간에 기술 습득이 가능하고, 마을에 옷을 수선하는 가게가 없어 수료 후 작게 경제활동을 시작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선택했습니다.

여성 중에서도 특히 여성 한부모 가장을 사업 대상자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부모 가정의 여성 가장은 보통 중·고등학생 때 임신과 출산을 해 대부분 20대 초반~30대 초반입니다. 조기 임신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못해 사회에서 더 많은 제한을 받고 있지요. 일용직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그마저도 불안정한 실정입니다.

사업 성과를 평가한다면?
참여자 중 일부는 취업·창업에 성공했고, 일부는 창업을 위한 기초 자금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런 가시적 성과 외에도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적 생각에서 벗어나 미래를 꿈꾸는 등 그들 삶의 방향에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나눔과꿈 지원은 어떤 의미인가요?
이번 사업은 카바넷 지역 여성 한부모 가장의 꿈을 이루어주었습니다. 생계를 걱정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참여자들이 봉제 교육 후 본인 옷과 아이 옷을 만들어 패션쇼까지 진행했어요. 단순히 봉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참여자가 자신과 자녀를 위해 더 나은 미래를 그리며 당당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