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슈

제10회 사랑의열매 나눔공모전 “나눔에 진심인 사람 모두 모여라”

전국 최대 규모의 아동·청소년 대상 ‘사랑의열매 나눔공모전’이 올해 열 번째로 열린다. 매년 많은 아동·청소년이 참가하는 만큼 벌써부터 공모전을 향한 관심이 뜨겁다. 이번 공모전에는 몇 가지 변화가 있다. 공모작을 제출하기 전 바뀐 모집 요강을 꼭 확인해야 한다.

이선희 사진 사랑의열매

주제 확인하기

‘나눔은 ○○이다’


내가 생각하는 나눔이란?
나눔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하기
학교(일상)생활 속 다양한 나눔 실천 방법 소개
환경을 지키는 나눔 이야기
참여할 공모 부문
선택하기

글(개인 참가) 시, 산문

직접 체험 혹은 실천한 나눔 경험 이야기

이미지(개인 참가) 손 그림, 포스터, 일러스트, 만화·웹툰

나눔 실천을 잘 표현하고 함축할 수 있는 이미지

영상(개인 및 팀* 참가) *최대 5명

영화, UCC, 인터뷰, 애니메이션, 광고 등 모든 형식의 동영상 콘텐츠
일상생활 속 실천할 수 있는 나눔 혹은 나눔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영상
제출 방법
살펴보기
사랑의열매 나눔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제출 단체 접수의 경우 이메일 또는 우편 접수 가능

A4 용지 2매 내외 산문 A4 용지 3매 내외

이미지 손 그림, 포스터 초등학생 - 8절 도화지, 중·고등학생 - 4절 도화지

영상 10초 이상 3분 내외의 영상, 개인 및 팀(최대 5명) 참가 가능
POINT유튜브에 업로드해 저작권 위반 확인한 후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주소(URL) 포함해 온라인 제출
(필수 해시태그: #사랑의열매 #나눔공모전)

접수 기간
기억하기
2022년 5월 9일~6월 24일
* 자세한 사항은 사랑의열매 나눔공모전 홈페이지(www.나눔공모전.com)에서 확인 가능
제9회 사랑의열매 나눔공모전 지도교사 부문 수상
경북 길주중학교 이현자 선생님
지난해 나눔공모전에서 경북 길주중학교가 단체 부문을, 그리고 선생님께서 지도교사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나눔공모전에는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요?
제가 맡은 과목이 도덕이다 보니 평소에도 나눔의 가치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2019년 사랑의열매 홈페이지를 통해 나눔공모전을 알게 된 이후부터 매년 학생들과 수업 시간에 일상 속 나눔을 고민했고, 공모작을 제출했습니다. 그러던 중 2021년에는 교내 나눔 행사로 발전해 전교생이 나눔공모전에 작품을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교내 행사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나요?
길주중학교 교훈이 ‘자신에게 충실하고 남에게 봉사하는 사람이 되자’입니다. 교훈에서 알 수 있듯이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인성 교육 활동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황덕기 교장 선생님을 비롯해 많은 선생님께서 나눔공모전의 취지에 공감하며, 보다 많은 학생이 나눔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교내 행사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개 부문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았는데, 주위 반응은 어땠나요?
학생들의 열띤 반응도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황덕기 교장 선생님께서 “매우 뿌듯하고 기쁜 마음이며, 특히 학생들이 나눔의 가치를 되새기고 자신의 삶 속에서 실천할 방안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해볼 수 있어 큰 의미가 있다”라고 하신 말씀도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나눔이란 개념이 학생들에겐 자칫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어떻게 설명했나요?
친구와 이웃을 생각하는 배려와 공감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사람은 사회적 존재로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야 하기에 남을 배려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공감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사회적 약자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야 함을 강조했지요.
지난해 좋은 결과를 얻은 만큼 어떻게 나눔공모전을 준비했는지 궁금합니다.
먼저 사랑의열매 나눔공모전 홈페이지에 있는 공모 영상을 학생들과 함께 시청했습니다. 그다음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을 돕는 분들의 사례를 학생들과 공유하고, 느낀 점을 이야기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나눔을 생각해보는 과정이 있어 공모 작품이 한층 풍부하고 다양하지 않았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