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나눔

오늘의 배움으로 더 나은
내일을 꿈꿉니다

배움은 때론 현실의 한계를 뛰어넘는 힘이 되기도 하고, 미래를 바꾸는 결정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사랑의열매는 우리 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다양한 배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들이 희망을 품고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전국의 나눔 협력 기관과 함께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며 이웃들의 더 나은 내일을 응원한다.

이선희 사진 각 나눔 기관 일러스트 조성흠

깔롤로 학교 밖 청소년의 보완 기초 교육과 기술 위탁 교육

중앙아프리카에 위치한 말라위의 초등학교 졸업률은 전체 49%에 불과하다. 가난과 가사 노동 등으로 인해 학업 중단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동과 청소년의 학력 수준을 높여 그들의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사)월드샤프는 나눔과꿈 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말라위 농촌 지역인 깔롤로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의 보완 기초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농촌 지역 청년들의 자립을 위해 목공, 벽돌 제조, 조적, 전기, 배관 설비 교육을 국립기술대학에 위탁해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실에서 진행 중인 보완 기초 교육 사업
배관반 기술 교육 실습 모습
MINI INTERVIEW (사)월드샤프 성혜숙 본부장

현재 2차년도 사업은 어디까지 진행되었나요?
기술 위탁 교육은 수료식만 남겨두고 있으며, 보완 기초 교육은 마지막 학기가 진행 중입니다. 11월 말에 수료한 후 재입학 지원자는 2022년 1월 새 학기에 학교 재입학을 하게 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참여자가 있나요?
교복과 학용품이 없어서 학교를 중퇴해야만 했던 열세 살 포스티너(여)는 본 사업을 통해 포기했던 교사의 꿈을 찾게 되었고, 역시 가난으로 학교를 중퇴한 조시아(남)는 하루에 16km를 걸어서 등·하교를 하면서도 말라위 최고의 가구 공장을 세우겠다는 꿈을 꾸며 열심히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의 강점을 꼽는다면요?
교육 사업은 사업비가 많이 필요하지만, 본 사업은 공공 교육기관을 활용하거나 학교 교사와 대학교수진에게 교육을 맡김으로써 저비용 고효율의 사업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국가 기술 자격증을 취득한 수료생들의 자립과 본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 제품 생산과 판매를 할 사업장 조성을 마쳤습니다. 교육을 통해 경제적 자립까지 사업 성과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가난의 대물림 속에 있는 말라위 아동·청년들에게 이 사업이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취약 계층 아동·청년들의 교육권과 인권이 향상되기를 늘 바랍니다.

느리게 배우는 아동·청소년의 미래 준비를 위한 통합 발달 지원 프로그램
도래와 꿈이의 아이캔두잇

느리게 배우는 아동·청소년(이하 느린 학습자)은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를 일컫는다. 한림대학교 부속 한림청소년복지센터에서는 2021년 나눔과꿈 사업으로 선정돼 느린 학습자를 위한 통합 발달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느린 학습자는 제한된 인지능력으로 학습이 어려운 것은 물론, 사회성 부족으로 사회적 관계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다 보니 부정적 피드백과 또래 관계 경험으로 인한 우울감, 불안 등 다양한 심리 정서적 어려움도 안고 있다. 이에, 인지학습, 심리정서, 사회성까지 세 영역을 통합적으로 교육하며 문제를 예방하고 잠재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느린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은 크게 3단계로 나뉜다. 대상자 선별 및 개입 계획 수립, 맞춤형 성장 지원 프로그램, 미래 준비를 위한 기초 자립 지원 프로그램 순으로 진행한다. 이와 함께 느린 학습자의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한 실무자 역량 강화 교육, 부모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이루어진다.

사회성 훈련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인 놀이 체육
체조, 명상, 미술 등을 기반으로 하는 뇌 기능 향상 (Fit Brain) 프로그램
느린 학습자를 위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MINI INTERVIEW 한림대학교 부속 한림청소년복지센터 장선아 사회복지사

기존의 느린 학습자를 위한 사업과 어떻게 차별화를 두었나요?
느린 학습자도 결국엔 우리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우러져 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집단 프로그램의 경우 느린 학습자와 일반 아이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래를 통해 규칙과 은유적 표현, 관계 속에서 숨은 맥락 등을 배우며 사회적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 지능검사 대신 조기 선별 도구를 활용하는 이유가 있나요?
겉모습만으로는 느린 학습자를 쉽게 식별하기 어렵고, 다른 장애나 문제 행동과 구별할 수 있는 명확한 특징이 있는 게 아니어서 느린 학습자를 조기에 선별하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또 느린 학습자로 예상한다고 해서 바로 비싼 지능검사를 시행하기엔 현실적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현장에서 관찰 가능한 구체적 행동으로 문항이 구성된 조기 선별 도구를 활용해 선별한 후 느린 학습자 여부에 따라 다음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인지 학습 지원 중 뇌 기능 향상(Fit Brain) 프로그램이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느린 학습자는 불안과 긴장감이 높아 경직되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뇌과학에 기반하여 이완시켜줌으로써 뇌 신경 가소성을 높여주는 프로그램이죠. 매주 1시간씩 진행해 집중력 강화와 사고력 증진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 사업이 종료되더라도 현장에서 지속할 수 있도록 각 기관 실무자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첫째는 느린 학습자 아이들이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이에요. 둘째는 나눔과꿈 사업 종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아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지역사회 인프라와 자원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청소년 기업가 정신 함양 교육 프로그램
창업놀이터

사단법인 제이에이코리아는 초·중·고등학교에서 기업가 정신 교육을 접해 볼 기회가 부족해 올바른 기업과 기업가에 대한 이해가 낮고, 청소년 시기에 교육을 통한 기업가 정신의 함양이 꼭 필요하다는 것에 문제의식을 느꼈다. 이에 삼성의 후원과 사랑의열매의 지원으로 2020년부터 해당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기업가 정신은 곧 창업이라는 좁은 의미로만 인식하고 있지만, 기업가 정신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이끄는 기업가의 태도와 역량 및 행동 양식을 모두 포함한다. 그래서 창업놀이터에서는 도전 정신과 창조성과 혁신성, 리더십, 문제 해결력을 기업가 정신의 핵심 가치로 여긴다. 청소년에게 기업가 정신 함양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고, 다양한 진로 체험 기회와 기업·창업을 바라보는 폭넓은 시각을 갖출 것으로 기대한다.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온·오프라인 교육 방식을 도입해 소외 지역 학생도 시공간 제약 없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기초 경제 교육과 함께 놀이처럼 진행하는 초등학교 기업가 정신 함양 프로그램
청소년 기업가 정신 교육을 함께 할 강사 양성 과정
중학생은 팀 활동 위주로 기업가 정신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MINI INTERVIEW 사단법인 제이에이코리아 이지연 사업운영팀장

올해 2차 연도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어떤가요?
지난해는 창업놀이터 프로그램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상반기에 초·중·고등학생 단계별로 학습용 교구를 개발했고, 하반기에 이 교재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발 빠르게 온라인으로 전환해 당초 계획한 교육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했습니다. 올해는 작년 2,808명보다 더 많은 4,100명의 학생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이나 카드뉴스를 제작해 기업가 정신을 확산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등학생 프로그램은 기존의 청소년 창업 프로그램과 비슷해 보이는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기존 프로그램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학생이 참여하는 경진 대회 성격이 강합니다. 반면 저희는 이런 교육을 접하지 못한 학생에게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즉 아이디어가 없더라도 의지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의 우수성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초·중·고등학생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나요?
초등학생은 담임선생이 기초 경제 교육이나 놀이 중심으로 한 학기 수업을 진행합니다. 중학생은 자유학년제를 활용해 전문 강사가 직접 진행하는데, 문제 해결 아이디어 중심의 활동 위주로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고등학생은 전국에서 팀으로 모집해 창업의 전 과정을 심도 있게 체험하도록 교육합니다.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기업가 정신 교육이 청소년 시기에 누구나 접할 수 있는 보편적 교육이 되었으면 합니다. 문제 해결·창의력·리더십·협동심 등을 배우는 것은 물론, 자신감 있게 자기 주도적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는 이런 사명감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